우리말 어원 500가지(이재운 외) NO 2017-68
심상치 않다: 심상은 고대 중국의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.심은 8자 길이,상은 16자를 나타낸다.얼마 되지 않은 심상의 땅을 가지고 다투었다고..보잘것 없는,
점심: 선승들이 수도를 하다가 시장기가 돌 때 마음에 점을 찍듯 간식 삼아 먹는 음식.
보라: 몽골어 보로에서, 빈대떡: 중국말 병저의 발음인 빙져, 섭씨: 스웨덴의 천문학자 셀시우스가 정한 온도의 눈금,중국인들이 셀시우스의 이름을 섭씨라고 표기한데서 유래. 복마전 : 마귀가 숨어 있는 전각.나쁜 일이나 음모가 끊임없이 행해지고 있는 악의 근거지.
거덜 나다: 거덜은 조선시대 가마나 말을 맡아보는 관청인 사복시에서 말을 맡아 보는 하인.궁중의 행차가 있을 때 앞길을 틔우는 일을 한다.우쭐거리며 몸을 흔들게 되었다.거덜 거린다.거들먹거린다.몹시 흔드는 말을 거덜마.
마지노선:1930년 이후 프랑스가 라인강을 따라 동부 국경에 쌓은 강고한 요새선을 가리키는 말. 대독 강경론자 육군 장군 마지노의 이름을 딴것.
씨팔. 씹할 : 미군들이 쓰는 욕. your mother fucking 을 우리식으로 바꾸면서 네미씹할등으로 쓰다가 씨팔,씹할.
탈런트:고대 그리스의 화폐 단위 달란트로부터 연유.
긴가민가: 기연가 미연가의 준말.그러한가.그렇지 않은가.
사랑: 상대하여 생각하고 헤아리다. 사돈: 만주어 사둔, 몽골어는 사든
호래자식,후레자식 : 호노자식. 오랑캐(특히 만주족)의 자식
화냥년: 환향녀가 변한말.병자호란 때 오랑캐에게 끌려갔던 여인들이 다시 조선으로 돌아 왔을때 그들을 고향으로 돌아온 여인이라는 뜻.몸을 더렵힌 계집이러고 손가락질.
백합의 눈물 !